한,문,연 칼럼 코너 News

  • Home   >   참여와 나눔   >   한,문,연 칼럼 코너
실시간 상담
카카오톡 상담 click
top
한국문화연수원은 전란과 재난을 피한다는 십승지(十勝地) 위에 설립된 최적의 힐링연수원입니다.
숲과 하천이 태극의 모습으로 만나는 한국문화연수원에서 숲이 주는 생명과 건강한 밥상 그리고 오랜 인류전통의 통찰의 지혜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긍정의 가치를 자각하라
2017-09-09 08:45:07   조회:298회

긍정의 가치를 자각하라

 

 

 

자기 성찰이 결여된 긍정은 독이다

 

  몇 년 전 긍정이라는 트렌드가 한창 뜨거웠던 때가 있었습니다. 지금도 그 열기가 식지는 않았습니다. 사는 것이 점점 불확실하고 힘들어지다 보니 의지처로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에런라이크는 그의 저서긍정의 배신에서 맹목적 긍정의 열기에 빠져 그동안 우리가 알지 못했던 몇 가지 긍정에 대한 불편한 사실들을 지적하였습니다. 맹목적 긍정사고는 부정적 사고와 마찬가지로 현실의 감정과 지각을 구분하지 못하고 현실 대신 환상을 받아들이기 쉽다고 합니다. 환상에 갇혀 지내다 보면 자신의 현실을 온전히 알지 못하고 다가오는 위험을 무시하거나 간과하기 쉽습니다. 에런라이크는 긍정이라는 강력한 세상의 한 흐름을 비판적으로 바라보았지만 긍정과 관련된 활동들이 보완해야 할 요소를 지적함으로써 보다 건강한 방향으로 긍정운동이 향하기를 바랐습니다. 그가 제시한 대안은 긍정이든 부정이든 그것들에 대해 자기감정과 환상으로 채색하지 않고 사물을 있는 그대로보라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는 위험과 기회, 죽음의 확실성 뿐만 아니라 커다란 행복도 뒤섞여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하기 때문이지요

 

  에런라이크의 지적처럼 아무리 내용이 좋다 해도 자기 성찰 및 현실성이 결여된 긍정은 자기최면, 자기도취, 자기기만에 빠지기 쉽습니다. 이기적인 긍정은 주변이나 세상과 소통이 되지 않고 심하면 독불장군이 되기도 합니다. 또 긍정 최면에 빠져 살다 보면 자칫 얻어지는 결과에만 정신이 팔립니다. 그 과정에서 마음의 상태가 어떻게 변해 가는지에 대해서는 크게 개의치 않습니다. 성찰이 결여된 긍정은 긍정이라는 막연한 감정에 빠져 구체적으로 자신이 해야 할 것에 대해 제대로 신경 쓰지 못하는 현상을 초래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경제적으로 정치적으로 종교적으로 정말로 여러 분야에서 지금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결과만을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상태가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그러면서 밝고 건강하게 마음을 바꾸는 그런 긍정 운동이 필요한 때입니다.

긍정의 가치를 자각하다

 

  요즘 나라의 미래를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국민들의 기운도 예전만치 못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한국 사람들은 신명나면 잘 하는 사람들입니다. 신이나면 남들이 생각지도 못한 일들도 거뜬히 해냅니다. 그러나 신이나지 않으면 평소의 능력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합니다. 지금 우리에게는 신이 살아나게 하는 어떤 방법이 필요합니다. 신이 난다는 것은 긍정 에너지가 최대로 발휘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긍정의 마음은 아쉽게도 원한다고 스스로 일으킬 수 있는 마음이 아닙니다. 조건이 맞을 때만 일어나거나 타고나는 경향이 큽니다. 이런 긍정의 마음을 스스로 자주 일으킬 수 있으려면 마음에 대한 이해가 좀 필요합니다.

  마음은 좀처럼 바꾸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아주 오래 반복하면 바꿀 수는 있습니다. 몇 가지 원리를 알면 생각보다 짧은 시간에 원하는 마음의 변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마음을 바꿀 수 있는 첫 번째 원리는 변화하고 싶은 구체적인 마음의 내용을 잘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마음을 반복적으로 먹으면 시간이 지나면 그 마음 상태가 습관화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마음을 먹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지 못한다면 마음을 바꾸는 작업은 그냥 관념적으로 끝나버리게 됩니다. 연기자가 배역의 심리를 잘 이해하고 연기하는 것처럼 그렇게 변화하고 싶은 마음의 내용을 잘 알아야 합니다. 두 번째 원리로는 알파파나 세타파 상태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상상하는 것입니다. 알파파나 세타파는 뇌파의 한 상태입니다. 마음이 아주 고요하고 차분한 상태는 알파파 상태이고 선잠들은 상태라면 세타파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에서는 뇌의 신경 연결을 더 빠르게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알파파 상태나 세타파 상태는 마음을 이완시키고 집중하는 훈련을 통해 체득할 수 있습니다. 또 통찰이라는 훈련을 통해 앞으로 어떤 유익한 마음을 먹어야 하는지도 깨달을 수 있습니다.

  결국 이완과 집중, 통찰이라는 명상의 기법을 통해 우리는 효과적으로 긍정의 마음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여기에 현재 마음의 상태가 어떤 상태인지 또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지 성찰할 수 있는 힘이 필요합니다. 그 힘은 자각이라는 명상의 기본적인 덕목에 해당합니다. 마음을 밝고 건전하게 바꾸어주는 긍정 운동은 자각, 이완, 집중, 통찰 이라는 명상의 요소들과 긍정의 가치가 함께 할 때 온전히 실천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긍정마음운동을 긍정자각명상이라고 이름 붙여 보았습니다. 긍정의 마음도 소중한 자산입니다. 한국문화연수원의 긍정자각명상캠프에서 이제 그 소중한 자산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지 장 (한국문화연수원 전임교수)

 

 

                  
  • 지암
  • 주변을 보면 부정적인 사람은 똑 같은 것을 보아도 늘 나쁜 면만 보더군요
    그리고 긍정적인 사람이 모든 일을 더 잘하고 높은 성과를 내는 것이 보입니다..
    그래서 저도 늘 긍정적으로 살려고 노력은 하며 살고 있습니다.

    스님
    건강하시지요 ?
    이제 비행기도 날리세요 !
  • 2017-09-10 10:13:38
  • 휴식
  • 혼자만 힘든줄 알아서 나를 놓치고 사는것 같습니다. 자각, 이완, 집중, 통찰 .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 2017-09-15 11:30:26
 
 
번호 제목 작성자 조회 작성일
13 사랑과 집착 지장스님 57 2017-11-17
12 날마도 좋은 마음 [1] 운영자 25 2017-11-11
11 내마음 나도 몰라 운영자 153 2017-11-03
10 흔들리지 않는 삶 운영자 63 2017-10-27
9 관상은 심상 운영자 137 2017-10-19
8 내안의 적 운영자 194 2017-09-21
7 차 한잔의 명상, 차 한잔의 행복 [1] 운영자 486 2017-09-15
6 긍정의 가치를 자각하라 [2] 운영자 298 2017-09-09
5 말적게 밥적게 [1] 운영자 302 2017-09-02
4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 운영자 212 2017-08-23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