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연 칼럼 코너 News

  • Home   >   참여와 나눔   >   한,문,연 칼럼 코너
실시간 상담
카카오톡 상담 click
top
한국문화연수원은 전란과 재난을 피한다는 십승지(十勝地) 위에 설립된 최적의 힐링연수원입니다.
숲과 하천이 태극의 모습으로 만나는 한국문화연수원에서 숲이 주는 생명과 건강한 밥상 그리고 오랜 인류전통의 통찰의 지혜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
2017-08-23 10:16:35   조회:150회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

 

“무기력한 자 지혜를 얻지 못하고

지혜 없는 자 행복을 얻지 못하며

행복하지 않은 자 즐거움을 얻지 못하고

즐거움이 없는 자 공덕을 얻지 못하며

공덕이 없는 자 번뇌의 소멸(마음의 평온)을 얻지 못한다” -석가모니-

 

   가끔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냥 단순하게 편안하게 살고 싶다.’ 그런데 한편으론 마음에 걸리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지혜가 있는 행복감과 지혜가 없는 행복감의 차이도 알고 있고, 또 깊은 마음속에서는 진정한 마음의 평온을 꿈꾸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왕의 스승역할을 하는 한 수행자가 있었습니다. 그 수행자에게는 많은 제자들이 있었는데 그중에 한 제자가 스승에게 자신의 일자리 하나를 얻어달라는 인사청탁을 합니다. 그러나 스승은 일언지하에 거절합니다. 낙담해 집으로 돌아온 그 제자는 화가 나서 도저히 잠을 잘 수가 없었습니다. 그는 그 다음날 스승을 찾아가 따집니다. 

  “아니 평소에 늘 자비를 이야기하시던 분이 왜 일자리 하나 부탁하는데 거절하십니까? 스승님께서는 항상 어려움에 처한 사람은 구해주고, 불쌍한 사람에게는 자비로운 마음으로 대해주어라. 사랑의 손길을 뻗쳐라. 이것이 바로 진리이다 라고 가르치시지 않았습니까? ”

  그래도 스승이 “그래도 너는 못 도와준다.” 라고 말하자, 제자는 그 자리에서 벌컥 화를 내게 됩니다. 그때 스승은 “자네는 무엇을 해도 어렵게 살 수 밖에 없는데 왜 자네가 지금 이렇게 어렵게 살고 있는지 아무리 내가 말로 해봐야 못 알아들으니 내가 자네에게 직접 보여 주겠네.”하고는 “몇 날 몇 시에 어디로 나와라”라고 일러주었습니다.

 

    그 장소는 제자가 살고 있는 동네였습니다. 이 동네에는 강이 흐르고 있고 거기에 다리가 하나 있었는데 제자를 이 다리 한편으로 나오라고 한 것이지요. 그리고 스승은 동네 사람들을 불러 모아 그 반대편에서 구경하도록 하면서 자기의 또 다른 제자를 시켜 금덩어리를 먼지를 묻혀 다리 한가운데에 놓아두도록 합니다. 그리고는 “이제 다리를 건너와라”하고 소리쳤습니다. 그러니 이쪽 편에서 그 사정을 보고 있던 동네 사람들은 ‘이제 저 사람 저 금덩어리를 줍게 되면 부자가 되겠구나’하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 제자는 황금 덩어리를 줍지 않고 아무런 생각 없이 그냥 건너오게 됩니다. 그래서 동네 사람들이 황당해서 “이보게 다리를 건너오면서 아무것도 못 보았나?”하고 묻자 그 사람은 아무것도 못 보았다고 하였습니다. 동네 사람들이 다리 중간에 당신의 스승님이 자네를 위해 금덩어리를 놓아 두었는데 그걸 진짜 못봤는냐라고 재차 물어보자 제자는 “ 나는 이 다리를 하도 많이 지나 다녀봐서 그냥 별 생각없이 걸었지요”라고 말합니다.

 

   스승이 말하기를 “복이 눈 앞에 있어도 자기 생각이나 고정관념, 어리석음에 빠져 있는 사람들은 발견하지 못해 자기 것으로 하지 못한다. 복은 항상 우리 곁에 많이 있지만 그것을 발견하지 못해 실패를 면치 못하는 것이다. 또 세상은 한순간도 같은 순간이 없다. 끊임없이 변해가고 있는데 고정된 시각으로 세상을 보고 판단한다면 또한 발전이 없기 때문에 궁핍하게 지낼 수밖에 없는 것이다”라고 제자들에게 가르침을 일러주게 됩니다.

 

    남들은 다 아는데 자신만 중요한 무언가를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말해 주어도 감정만 상하기 십상입니다. 자기 스스로 무엇이 문제고 지금 무엇을 노력해야 하는지에 대해 깨닫기 전에는 답이 없습니다. 지혜가 없으면 아무리 생각해도 그리고 아무라 살펴보아도 보이지 않습니다. 그냥 이전처럼 똑같이 보일 뿐입니다.

 

   지혜를 얻으려면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한 분야를 오래 탐구하고 연마하는 것도 방법이고, 더 지혜로운 사람들이 어떻게 살고 있는지 관찰하고 배우는 것도 방법입니다. 무엇이 되었건 가장 중요한 것은 지혜로워 지겠다는 마음을 놓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입니다. 또 현재 자신의 상태에 대한 자각을 게을리 해서도 안 되겠지요. 무기력한 자는 지혜와 행복, 평온을 얻지 못한다고 했습니다. 명심하고 잘 새겨야겠습니다.

                                                                                              지 장 (한국문화연수원 전임교수)  

 

                  
 
 
번호 제목 작성자 조회 작성일
8 내안의 적 운영자 42 2017-09-21
7 차 한잔의 명상, 차 한잔의 행복 [1] 운영자 340 2017-09-15
6 긍정의 가치를 자각하라 [2] 운영자 223 2017-09-09
5 말적게 밥적게 [1] 운영자 237 2017-09-02
4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 운영자 150 2017-08-23
3 마음 소식(小食) [2] 운영자 130 2017-08-13
2 꽃은 우연히 피지 않는다 [2] 운영자 114 2017-08-11
1 처음이자 마지막 [2] 운영자 133 2017-08-11